▣의미 - 어원 'colere'(경작하다)-> 정신을 경작하다->정신의 계발
▣문화 인류학에서의 문화 : 지식,신앙,예술,법률,도덕,풍속 등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한 능력과 습관의 총체
□ 유형론 또는 통합체론 - “문화전체를 특징지어주는 것이 무엇인가?”
□ 맥락론 - 특수한
구분한 다음, 다
시 비민주체제를 전체주의, 권위주의, 혼합체제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한다.
그런데 근래의 범세계적 차원의 민주화 이후 민주성의 차원에서 정치체제의
다양성들의 증가로 인해 특정 국가의 정치체제의 유형을 규정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다.
II. 민주주의
민주주의”(formal democracy)의 정통성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 태도도 포함될 것이다. 원래 민주세력연합의 주류였던 소위 “라이트 블루”(Lihgt Blues)에 반대하는 비주류 계파인 “다크 블루”(Dark Blues)는 새로운 민주주의를 위한 헌법제정 작업이 의회의 다수를 점하는 불가리아 사회당에 의해 주도된다
①인터넷 민주주의에 대한 낙관론
낙관론자들은 기술의 변화가 사회의 변화를 주도한다는 입장은 엘빈 토플러의 [제3의 물결]등에 담지 된 이론에서처럼 기술 변화가 정치변화를 초래하여 기존의 ‘정실정치’의 파행적인 정치 관행을 시정하여 민주주의를 더욱 심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낙관론
Ⅰ. 서론
민주주의는 국민주권에 기초한다. 즉 국민이 주권자로서 모든 국가권력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민이 국가권력을 행사하여 국가사무를 직접 처리하는 데에는 많은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다. 모든 국가사무를 수많은 국민의 토의를 거쳐 처리하는 데에는 기술적 곤란
다양성과 이질성의 갈등이 적은 우리나라와는 상이한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어 흥미로운 연구 지역이다. 인도는 다양성의 조화를 바탕으로 서아시아의 시초부터 유구한 문화와 역사를 이어왔고, 현재는 중국과 더불어 CINDIA(CHINA+INDINA) 로 불리우면서 미래의 지구촌을 이끌어 갈 경제•문화적 리더
민주주의
1. 노조민주주의
노조민주주의의 중요한 한 측면은 현장참여의 활성화이다. 현장중심주의(lay-led unionism)라고도 할 수 있는 이 사상은 관료주의에 대한 반발로서 대의제에 바탕을 둔 간접민주주의 보다 직접민주주의를 선호하며 구체적으로는 조합원의 직접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것이다.
민주주의
1. 맹자와 묵자
아시아 문화에 관하여 살펴보겠다. 여러분들도 잘 아시듯이, 동아시아, 특히 중국 문화권에서는 ‘민심(民心)이 즉 천심(天心)이다’, ‘순천자(順天者)는 흥(興)하고 역천자(逆天者)는 망(亡)한다’, ‘하늘은 곧 백성이다’ 와 같은 말이 많이 있다. 또 ‘백성을 하늘로 삼
문화정책이 대상으로 하는 문화는 간략히 정의하기 어려운 개념이다. 문화와 예술에 대한 정의와 그에 따른 범위는 논쟁의 여지가 많을 뿐 아니라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정책의 대상과 방법은 전혀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문화는 사회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